주식 매매 일지

12월 16일 月 매매일지 - 미코,nhn한국사이버결제 본문

2019년/12월(+280)

12월 16일 月 매매일지 - 미코,nhn한국사이버결제

주산수학 2019. 12. 16. 16:45

코스피 2168 (-0.10)

코스닥 644 (+0.15)

환율 1172 (+0.05)

 

금일장은 보합권 장세였다.

종목들 또한 뭐 딱히 강하게 가는 종목들이 없었다.

물론 시스템 반도체 같은 종목 섹터들은 강했지만 내가 가진 포트 종목들은 지지부진한 장세였다.

이번 달 손실이 컸었는데 어느 정도 만회는 했지만..

저번 달 수익이 작았기에 저번 달+이번 달 수익을 내기 위해선 내가 가진 포트 섹터가 가야 하는데 아직은 가질 못하고 있다.

분명 기업은 좋다고 판단되기에 기다리면 가겠지 싶지만.... 은근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있다.

-10% 정도까지 손실 중인 종목들... 손절을 할지.. 한 번 더 묻고 갈지 결정을 잘해야 할 듯싶다.

내일장 은근 기대가 되기는 하는데....

짧게 짧게 일단은 끈어처야할 듯싶다.

마냥 들고만 가기엔 기회비용이 아깝단 생각이 든다.

 

nhn한국사이버결제

어제, 그제 코스닥 150 편입 이후 외국인 매도세가 엄청 강했다 그걸 기관이 받아주었는데...

하락한다면 한 번은 크게 출렁일 듯싶어서 더 추매를 못했는데 오늘장 강하게 올라와줬다.

일단은 소량 정리하고 짧게 끊었는데.. 일봉상 차트가 좋아 보인다.

한 번 더 빵~ 강한 거래량과 함게 올라가 준다면 전량 매도 후 다시금 포트폴리오 설정이 가능할듯싶다.

반성

종목을 믿고 기관에서 받쳐주는 모습을 보고 좀 더 밑에서 담았다면 좋았을 것을...

흐름이 상방으로 올라오는 모습을 보면서도 겁먹고 담질 못했다.

집중과 선택이 좀 더 필요하다!!

짧게 일단 분할매도는 잘했다!!

 

 

 

미코

소량 들고 있던 종목... 

하락 시 밑에서 더 사야 했는데 사지를 못했다..ㅠㅠ

다른 종목들까지 지수 영향으로 빠져버리니 추가 매수가 되질 못했다.

결국 반등파에 수익을 크게 내지 못하고 작게 내고 분할 매도했다.

일봉상 이제 한 번 더 큰 파동이 나올 듯도 싶지만.... 짧게 가자!

이미 처음부터 매매가 잘못된 종목이 되어버렸다.

반성

하락 시 분할매수를 원칙대로 하지 못했다.

자금/비중 조절 실패다!!

다시금 포트폴리오 설정하고 정신 차리고 원칙 매매하자.

 

12월.. 이제 약 2주 정도 남았다.

남은 2주 동안 목표인 400을 달성해야 하는데.. 힘들듯 싶다.

산타렐리다 뭐다 떠들지만.. 글세.....

일단 내가 생각한 시나리오대로 가야만 가능할 듯싶다.

좀만더 기다려보자.

분명 한 번은 기회가 올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