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매매 일지

[펌] 하락반전-상승반전-갭하락 (★) 본문

★ 매매 기법 ★/공부해보자

[펌] 하락반전-상승반전-갭하락 (★)

주산수학 2019. 9. 14. 01:44

일봉 두개로 판단하는 공격신호중 상승장악형 까지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시간은 상승을 잉태하는 모습을 통한 공격신호를 잡는 방법부터 시작합니다.

 

 

 

 

 

  

 

 

3) 상승반격형

 

상승반격형은 그동안의 하락을 접고 매수세가 매도세에 대해 반격을 시작한다는 의미이므로 성공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다. 즉 이 패턴이 발생했다고 하여 무조건 주가가 상승한다는 것은 아니다.

 

 

 

그동안 매도세가 지속적으로 출현하면서 추세하락이 나타났고 장대음봉까지 출현하면서 투자자를 공포에 떨게 만들며 손절을 하게 만든다. 다음날 시초가도 크게 하락하여 출발하니 기존의 보유자는 최저점에 물량을 던지고 매수세력은 그 물량을 받게 되는 경우이다.

 

이런 패턴에서는 강력한 손바뀜이 자주 출현하게 되며, 개인의 물량을 받고 주가는 상승으로 전환하게 된다. 이 패턴은 개인의 투매를 받은 단기세력의 유입으로 판단해도 무리가 없다.

 

 

 

 

3. 일봉 세 개로 판단하는 공격신호

 

일봉 하나보다는 두 개가, 두 개보다는 세 개가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일봉 세 개로 판단하는 추세전환형 패턴의 원리는 일봉 두 개로 판단하는 것과 유사하나 한 번 더 신뢰도를 높이는 작업이다.

 

 

1) 샛별형(morning star)

샛별은 새벽에 떠 있는 가장 밝은 별을 뜻한다. 이것은 그동안의 어두운 국면을 마치고 밝은 빛이 유입된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그만큼 신뢰도도 높고 출현 빈도도 잦은 패턴이라 할 수 있으며 실전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아주 중요한 패턴이다.

 

 

 

 

✜샛별형의 예

첫째 날 장대음봉이 발생하면서 3,800원으로 마감한다. 그리고 둘째 날 장대음봉에 대한 부담으로 투자자들이 동시호가부터 매도를 단행하면서 3,500원선으로 급락출발해 갭하락이 수반된다. 둘째 날 일봉이 작다는 것은 시초가 이후의 변동이 적었다는 것을 뜻하며 그만큼 매도세의 매도압력이 줄었음을 의미한다(둘째 날은 3,600원선 마감). 그리고 셋째 날 바닥이라는 인식으로 새로운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아침부터 상승출발(3,700원)하여 강한 양봉과 함께 장대음봉의 50%를 상향돌파(4,000원선)하는 경우이다.

 

 

✜샛별형의 신뢰도

 둘째 날 발생하는 양봉은 아래꼬리가 없어야 신뢰도가 높다. 즉, 둘째 날 일봉이 역망치형이거나 샅바형일 때 신뢰도가 최상이 된다.

 둘째 날 갭하락이 클수록 매수세력이 더 많은 물량을 저가에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추세전환의 신뢰도가 높다.

 

 

 

✜변형된 샛별형

무조건 앞에서 언급한 그림만을 샛별형으로 취급하지는 않는다. 주식은 차트만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원리를 보고 판단해야 하는 것이다. 주식시장을 통틀어서 교본대로 패턴이 진행되는 경우는 몇 개 되지 않으므로 변형된 샛별형도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한다.

일봉이 여러 개 추가로 발생한다 해도 일봉을 합쳐서 판단하면 되는데, 마지막 일봉이 장대음봉의 50%를 상향돌파하면 같은 샛별형으로 판단하게 된다.

 

 

 

 

변형된 샛별형의 모든 조건은 샛별형과 같다. 원리가 같으니 매매방법도 모두 같을 수밖에 없다.

 

 

이제 아주 간단하게 보는 공격신호는 끝났습니다.

이것이 나중에 장군기법과 함께 맞물려야 하므로 이것 하나만 가지고 매매는 의미가 없습니다.

복합적인 조건을 만족해야 매수종목으로 선택이 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후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