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매매 일지

[펌] 적삼병-흑삼병 파악 (★★★) ==> 눌림목이라 봐도 좋다 본문

★ 매매 기법 ★/공부해보자

[펌] 적삼병-흑삼병 파악 (★★★) ==> 눌림목이라 봐도 좋다

주산수학 2019. 9. 14. 01:39

장대 양봉출현후 흑삼병 또는 눌림목 구간... 이평선 눌림 중요!!!

장대양봉후 보통 4단후... 반등시그널!!!

이때 확인해야할게 캔들모양!!!! 세력이탈인지... 세력 매집인지.... 세력 파악인지....

 

@추세지속형 패턴

 

 

1. 삼단형(three methods)

이것은 실제 주식시장에서 상당히 유용성이 있기 때문에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지지를 판단할 때 갭보다 중요한 것이 양봉 시작점의 지지이다. 첫 장대양봉이 출현할 때는 대부분 갑작스러운 매수세 출현으로 분차트상 순식간에 급등하기 때문에 저점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대로 주지 않으므로 이 패턴은 상승 초기에 잡지 못했을 경우 주가 눌림시 매수할 수 있는 최상의 전략이다.

 

 상승지속형 삼단패턴 ==> 요즘엔 보통 4파많이 본다. 또한 이평선 지지면 더욱 좋다.

중요 저항선 돌파 후 삼단형 출현시 최고의 신뢰도를 제공한다. 하지만 삼단형이라고 하여 꼭 음봉 3개가 나올 필요는 없으며 3개 이상 발생해도 이전 양봉 시작점의 지지에 성공한다면 충분히 공략해 볼 수 있다.

 

 

 

이전 장대양봉이 중요시되는 이유

장대양봉의 시작점은 매수세력의 매집단가와 일치하거나 그 수준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매수세력은 이 가격 방어에 힘쓰게 될 것이며, 그 후 주가를 다시 상승시키게 될 것이다. 만약 이전 장대양봉 지지에 실패했다면 매수세력의 힘이 약함을 의미한다. 바로 이것이 장대양봉 시작점을 후퇴라인으로 설정하는 이유이다.

 

삼단형의 신뢰도

 • 음봉 발생시 거래량이 양봉 발생시의 거래보다 적어야 신뢰도가 높다. 음봉 발생시 거래량이 증가하면 매수세력과 개인의 손바뀜 현상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숨고르기보다는 하락전환이 발생할 수 있다.

 • 첫날 양봉이 꼭 하나의 양봉일 필요는 없으며, 숨고르기시 모두가 음봉일 필요도 없다. 이 패턴을 그냥 외우는 것이 아니라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 이 패턴의 원리는 이전 양봉 출현시의 시작점에서 지지를 받느냐이다. 또한 이 패턴은 중요 저항선 돌파와 함께 발생할 때 급등주가 될 확률이 높다.

 

 

 

2. 적삼병과 흑삼병

 적삼병(three white soldiers pattern)

적삼병은 일종의 바닥다지기 이후에 자주 출현하는 패턴이다. 이것은 하락추세가 종료되는 저가 근방에서 시작하고 길이가 긴 양봉을 가지며 직전 일봉들에 대해 상승폭이 계속 확대되어 나타나는 3개의 양봉으로 형성된다.

적삼병은 상당히 강한 매수세력이 유입되었다는 것을 뜻하며 분명 적삼병의 출현은 상승추세로의 전환을 의미하지만 주식은 매수타이밍이 아주 중요하므로 적삼병이 출현했다고 해서 무조건 3일째 양봉에서 추격매수하는 전략은 좋지 않다.

적삼병이 출현하면 대부분 단기급등에 따른 숨고르기가 진행된다. 즉 조정이 발생하게 되는데 적삼병 출현시 매수하게 되면 매수와 동시에 손실로 시작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적삼병이 출현하게 되면 숨고르기를 이용해 매수에 가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적삼병 출현시는 연속되는 양봉의 길이가 길어져야 한다. 하루하루 일봉이 짧아지는 양봉이라면 주가의 단기상투가 발생하며 숨고르기가 아니라 재하락할 위험성이 높다. 따라서 적삼병은 추세전환 신호는 맞으나 적삼병 출현일 당일에 매수하라는 것은 아니다.

 

실전 사례

실전에서 보면 적삼병 출현 후 단기상투를 찍는 경우도 많으므로 절대 적삼병의 고점에서 매수에 가담하면 안 된다. 추세지속 신호를 판단하고 매수해야 큰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적삼병 출현 후 2~3일 조정이 발생하면 대부분 강한 상승기울기를 보유한 10일선(5일선)의 지지를 받게 되는데, 이것을 확인하고 매수에 가담하면 된다.

 

 

적삼병 실패 사례

적삼병이 출현했다고 하여 무조건 상승으로 추세전환이 발생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적삼병 마지막 날 매수에 가담한다면 엄청난 손실을 경험할 수도 있는데 수많은 개인투자자들이 바로 이런 매매로 큰 손실을 보게 된다. 반드시 조정을 틈타 지지를 확인하고 매수하거나 아니면 매수하지 말아야 한다.

 

 

 흑삼병(three black soldiers pattern)

흑삼병은 상승추세가 종료되는 고가 근방에서 시작하고 길이가 긴 음봉을 가지며 직전 일봉들에 대해 종가기준 하락폭이 계속 확대되어 나타나는 3개의 음봉으로 형성된다.

흑삼병이 출현하면 대부분 단기급락에 따른 반발매수세가 유입되며 반등이 발생하게 되는데 흑삼병 출현시 추격매도하게 되면 손실을 줄일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되므로 흑삼병이 출현하게 되면 최대한 반등을 이용해 후퇴해야 한다. 또한 데이 트레이더는 변동성이 심해지는 구간인 만큼 단기매수급소로 판단해 볼 수도 있다.

이런 경우 매도하고 나서 큰 후회를 하게 될 수도 있으니 절대 흑삼병 마지막 날 투매에 가담해서는 안 된다. 그 다음날 반등을 이용해서 후퇴해야 하며, 반등이 없다면 그때 확인하고 후퇴해도 늦지 않다.

 

 

 

 

 

 

실전 사례

실전에서 보면 흑삼병 출현 후 단기바닥을 찍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절대 흑삼병의 저점에서 투매에 가담하면 안 된다. 반등 후 반등의 끝점에서 턴을 확인하고 후퇴해야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흑삼병 출현 후 2~3일 반등이 발생하면 대부분 강한 하락기울기를 보유한 5일선(10일선)의 저항을 받게 되는데, 이것을 확인하고 후퇴해도 늦지 않다.

 

 

 이제 일봉하나로 보는것 보다 더 깊게 들어 갔습니다.

 

어려우신가요? 처음에는 어려울 수도 있지만 매수,매도 힘의 원리만 알면 주식은 끝납니다. 

다음시간에는 주식의 기초중에서 가장 중요한 추세선을 긋는 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실패하는 투자자의 공통점 ① ― 루머를 좇아다닌다.

 

주식시장에는 상당히 많은 루머가 돌아다닌다. 특히 인터넷이 발달한 지금은 여기저기서 엄청난 루머가 유포되게 된다. 물론 그 중에서는 실제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간혹 있으나 대부분은 허위 루머이다.

허위 루머는 기대감으로 상승 후 바로 급락으로 이어지게 되며 실제 루머라도 대부분 주가에 반영되어 있다는 점이 수익을 내기 힘든 이유이다. 또한 루머에 의해 오른 종목은 속전속결로 끝나게 되어 미처 대응하지 못하는 게 대부분이다. 루머를 좇아다니면 한두 번 성공에 10번의 실패를 경험하게 되어 결국 계좌잔고는 급속히 줄어들게 된다.

 

 실패하는 투자자의 공통점 ② ― 실패를 단번에 만회하려고 한다.

첫 투자에 실패해 이것을 만회하려고 두 배로 매수에 가담하며 미수까지 아무 생각 없이 쓰게 되는 경우가 많다.

미수의 원리에 대해서도 따로 설명해 놓았지만 미수가 한 종목에 집중될 경우 실패할 확률은 80% 이상이 된다. 주식은 언제든지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을 단번에 만회하려고 무리한 매매를 하게 되면 이 역시 빈 계좌로 가는 지름길이다.

 

이글을 읽으신 분들은 실패하는 투자자의 공통점을 갖지 않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