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매매 일지

[펌] 매도싸인 캔들-교수형,망치형,샅바형,비석형,유성형- (★★★) 본문

★ 매매 기법 ★/공부해보자

[펌] 매도싸인 캔들-교수형,망치형,샅바형,비석형,유성형- (★★★)

주산수학 2019. 9. 14. 01:35

일봉으로 고점을 판단하고 팔기에는 이미 늦는다.

이전고점,저점,그리드,수익익절을 통해서 분할매도후 판단!!

거래량이 상승거래량 반 이상// 분봉상 상승시 지지점이탈시 보통 매도!!

그다지.. 중요성은 떨어지는 글이다.

단지.. 캔들분석은 기억해야할듯 싶다.

 

 

 

 

지금까지 공격하는 신호를 알아 보았다면 이제는 후퇴하는 신호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역시 공격처럼 여러가지로 구분해서 강의하겠습니다.

 

전쟁에서 무조건 승리란 있을 수 없듯이 주식시장에서도 무조건 승리하는 기법은 없습니다. 

 

주식으로 무조건 수익낼 수 있는 기법을 알고 있다면 그 사람은 세상을 지배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패를 가정해 플랜B를 설정해야 하는게 그것이 바로 손절이고 후퇴신호 입니다. 

 

 

1. 일봉 하나로 판단하는 후퇴신호

1) 교수형

그동안의 상승흐름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면서 당일 시초가도 급등세로 출발했으나 시초가 이후 강력한 매물로 인해 급락세로 돌변한 이후 저가매수세가 소폭 유입되며 낙폭을 축소시키면서 마감하는 경우 발생하는 일봉이다.

교수형은 강력한 세력이 유입된 종목에서 물량을 털 때 자주 발생하는 패턴으로서 천정권에서 거래량이 10배 이상 증가하면 주가는 조만간 상투를 형성하게 되므로 발생시 반드시 매도해야 하는 패턴이다. 교수형은 천정권에서 발생했을 경우에만 신뢰도가 높다. 또한 교수형은 세력의 이탈을 감지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된다.

 

 

교수형 일봉의 형성원리

연속적인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급등하는 종목은 반드시 세력이 유입되어 있다. 세력은 언제까지 주가를 급등시킬 수 없으므로 어느 정도 급등하게 되면 물량을 털 고민을 하게 된다.

그동안 상승흐름을 타던 주가는 당일에도 시초가가 아주 급등하여 출발하게 된다. 이후 세력은 자전거래1), 허수매매2), 통정거래3) 등 갖은 수법을 동원하여 거래를 폭발적으로 증가시키며 주가의 변동성을 아주 크게 만든다. 이때 시장에 있는 수많은 개인투자자들이 큰 변동성에 현혹되어 매수에 가담하게 된다.

 

하지만 주가는 급락세로 전환하고 낙폭만 축소시켰을 뿐 추가상승에는 실패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세력은 1차적으로 대량물량을 처분하게 된다.

 

교수형은 몸통의 길이가 아래꼬리보다 길수록 신뢰도가 높으며, 거래량이 전날에 비해 급증할수록 신뢰도가 높아지게 된다.

 

 

 

2) 하락샅바형

기존의 강한 상승에너지가 이어지며 당일 시초가도 높게 출발했으나 시초가가 당일 고가가 되며 매도세가 지속적으로 늘어나 긴 음봉으로 마감하는 경우에 발생하는데 이 역시 음봉의 몸통길이가 아래꼬리보다 길어야 한다. 만약 아래꼬리가 몸통보다 길게 형성된다면 샅바형이 아닌 교수형이 되기 때문이다.

하락샅바형은 천정권에서 발생했을 경우에만 신뢰도가 높으며, 다음날의 주가까지 결합해서 판단해야 효용성이 높다.

 

 

하락샅바형의 형성원리

매수세력의 유입으로 지속적인 강세를 보이던 주가는 세력의 물량 넘기기로 인해 대량거래와 함께 시초가 이후 줄곧 하락세를 보이게 된다. 이때 거래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며 음봉의 길이만큼 투자자들의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음봉의 길이가 길고, 거래가 많으면 많을수록 상투라는 신뢰도가 높아지게 되며, 천정권에서 발생시 교수형보다 위험한 패턴으로 해석된다.

 

 

 

 

3) 비석형 일봉

비석형 일봉 패턴은 세력의 물량털기에서 자주 발생하게 된다. 장중 강력한 양봉을 형성하며 또다시 주가가 급등할 것이라는 인상을 심어주며 개인을 유혹한다. 그리고 개인이 따라오면 물량의 상당수를 정리하게 되어 주가의 상승탄력은 크게 줄어들게 되며 위꼬리를 길게 형성하게 된다. 이제 긴 위꼬리에는 개인들이 물려1) 있으니 기존세력이 주가를 끌어올리지 않는다면 주가는 다시 상승하기가 어렵게 되고 결국 급락으로 돌변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어느 정도 주가가 급등 후 비석형 일봉이 발생한다면 이것은 어떤 것보다도 강력한 매도사인이 된다. 이 일봉 하나만으로도 매도사인이 되며 무조건 매도가 좋다. 적시에 매도를 하지 못하면 말 그대로 무덤으로 가게 되며 일봉의 모습도 비석같이 생겼고 이름도 비석이다. 그만큼 무섭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비석형 일봉의 신뢰도

 • 천정권일수록 신뢰도가 높다.

 • 거래가 많을수록 신뢰도가 높다.

 • 위꼬리가 길수록 신뢰도가 높다(특히 장중 상한가까지 진입했다가 비석형이 발생했다면 하락위험이 극도로 높아진다).

 

 

4) 유성형(shooting star)

유성형이란 떨어지는 별을 의미하는데 그만큼 하락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뜻하며 이름값을 제대로 하는 일봉이다.

상승추세에서 시초가 이후 주가가 추가상승세를 이어 가나 곧 강력한 매도세가 출현하면서 아침에 시작한 가격 이하까지 추락하여 종가가 최저가 부근에서 형성되는 경우이다.

 


 

유성형은 반드시 위꼬리가 몸통의 2배 이상 길어야 한다.

 

유성형의 형성원리

유성형은 장중 주가가 상승하다 급락한 경우로서 장중에는 장대양봉을 형성했을 것이므로 수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매수에 가담했을 것이다. 이때 매수세력은 물량을 개인에게 모두 넘겼을 것이며, 장후반 단기매매에 가담했던 개인의 실망매물까지 쏟아지는 경우 출현하는 패턴이다. 주매수세력은 물량을 대부분 털어냈기 때문에 주가 방어를 생각하지도 않으며 주가의 천정권에서 유성형이 출현하면 무조건 후퇴신호로 해석해도 좋다.

 

유성형의 신뢰도

 • 거래가 급증할수록 신뢰도는 높다.

 • 몸통보다 꼬리가 길수록 신뢰도는 높다(꼬리가 길다는 것은 그만큼 고점에 수많은 단타꾼들이 매수에 가담했다는 뜻이 된다).

 

 

 

다음 시간에는 일봉두개로 후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