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매매 일지

[펌] 추세선-그리드를 통한 매매타점!!(★★★★★) 본문

★ 매매 기법 ★/공부해보자

[펌] 추세선-그리드를 통한 매매타점!!(★★★★★)

주산수학 2019. 9. 13. 22:31

@추세선과 지지선 및 저항선

 거래량 돌반 방향전환!!!

 

 

 

 

주식시장에서 가장 많이 쓰는 말이 추세라고 할 수 있다. 상승추세, 하락추세, 추세가 좋다, 추세가 나쁘다 등 주식에서는 항상 추세라는 말을 쓰게 된다. 추세란 일정기간 동안에 나타나는 시장가격의 변동방향을 의미한다.

 

추세선이란 특정기간 동안에 발생한 가격의 방향을 표시한 선을 의미하며 일정시점의 가격을 연속적으로 이어서 나가면 선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선을 최소한 2개 이상의 저점과 고점을 연결한 것을 뜻한다. 추세선이 가격의 하락을 표시하면 하락추세선, 상승을 표시하면 상승추세선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주가는 한 번 추세가 형성되면 당분간은 그 방향으로 움직이려고 하는 습성이 있으므로 추세를 잘 활용하면 주가의 특성을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저점매수, 고점매도할 수 있는 최소한의 틀을 마련하게 된다. 보통 중기추세선은 20일 이동평균선과 일치하는 경향이 많으며, 장기추세선은 60일선과 일치하는 경우가 많다.

 

 

 

 

1. 상승추세선

주가가 상승과 하락을 거듭하지만 일봉의 저점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것을 말하며 상승추세의 초기에 매수하면 일정폭의 수익을 올릴 수가 있다.전쟁으로 비교한다면 상승추세선은 아군이 적군진지를 빼앗기 위해 진지를 앞으로 하나씩 확보해 나가는 것과 같으며 아군이 유리한 국면으로 실패보다는 성공확율이 높다

 

 

2. 하락추세선

주가가 상승과 하락을 거듭하면서 일봉의 고점이 점차 낮아지는 것을 말한다. 하락추세의 초기에 매도하면 손실을 방지할 수 있으며, 추세적 저점매수, 고점매도로 단기수익도 올릴 수 있다. 상승추세선과는 반대로 적군이 아군진지를 하나씩 빼앗아 가므로 수익 보다는 손실 볼 확률이 높다.

 

 

3. 평행추세선

주식시장에서 횡보 또는 박스권이라고 불리는 것이 평행추세선이다. 즉 주가의 변동폭이 당분간 일정한 변동폭 에서만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전저점 매수, 전고점 매도전략으로 몇 번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5. 추세선의 목표치 설정법

상승추세에서는 저항선 역할을 하던 추세선이 지지선으로, 하락추세에서는 지지선 역할을 하던 추세선이 저항선으로 바뀌게 된다.

대부분 주가가 추세선을 상향(하향)돌파할 때는 대량거래 수반이 필수적이다.

 

 

 

 

6. 추세선의 저항과 지지

추세선 지지로 상승을 보이던 주가가 그 추세선을 하향돌파하게 되면 다음부터 그 지지선은 저항선 역할을 하게 된다는 원리이다. 반대로 하락추세에서는 추세선을 상향돌파하게 되면 다음부터 그 저항선은 지지선 역할을 하게 된다.

 

 

지지선에서 지지력이 강한 이유는 그 가격대에서 매수하고자 하는 투자자가 많아서인데, 그 지지선이 붕괴되면 그 당시 매수한 투자자는 모두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주가에 반등이 오게 되면 투자자들은 매수가 부근에서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매도하고자 하기 때문에 지지선이 붕괴되면 그 지지선은 앞으로 강력한 저항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제 주식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최소한의 지식은 마스터 하셨습니다. 군대에서 6주간의 훈련병기간이 지났고 이제부터 사병, 장교 코스를 지나 모든 어떤 시장에서도 살아 남을 수 있는 장군코스까지만 MASTER 하시면 주식시장의 이순신 장군이 될실 수 있습니다.

시장과 종목을 보면서 그에맞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면 치열한 전쟁에서 끝까지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이글을 읽으신 분들은 실패하는 투자자의 공통점을 갖지 않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