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매매 일지

[펌] 대칭삼각형-파동 (★) 본문

★ 매매 기법 ★/공부해보자

[펌] 대칭삼각형-파동 (★)

주산수학 2019. 9. 14. 01:46

글세...

삼각형/박스권/ 등등 그리드를 통한 성립은 하지만....

완벽한건 없다!!

대략적인 시그널만 참고해야한다!!

대칭삼각형보단... 이전 고점,저점 매물대를 보는게 더 확률이 높긴하다.

삼각형+고점,저점 매물대 본다면 더욱 좋겠지.

거기에 거래량등등.......

 

 

@공격패턴 세번째--대칭삼각형 패턴

이 패턴은 실전에서도 자주 사용할 수 있는 패턴.

대세상승장의 시작부근에 자주 포착되나 급락장에서는 오히려 조심해야할 패턴이다.

 

대칭삼각형이란 고점이 낮아지고 저점이 높아지는 패턴이며 추세선을 이어보면 삼각형의 점이 한곳에 수렴하는 모습이 된다주식시장에서는 이것을 대칭삼각형이라고 부른다.

 

 원리

대칭삼각형은 주가가 상승하면 매도자는 더 낮은 가격이라도 매도하고자 하지만 매수자는 좀 더 높은 가격에 매수하고자 하는 경우로서 고점은 낮아지고 저점은 점차 높아지는 형태로 발생하게 된다.

 

이런 현상이 지속되면 매수와 매도의 힘이 한 점에 수렴하게 되며 그때 힘의 균형이 상승이나 하락 중 한 방향으로 깨지게 되면서 주가에 큰 변동이 발생하게 된다이때 상승으로 방향을 잡으면 주가는 단기급등세를 보이게 되고하락으로 방향을 잡으면 주가는 단기급락으로 이어지게 된다.

하락추세에서 대칭삼각형이 발생하면 주가는 다시 하락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상승 중에 나타나는 대칭삼각형은 상승으로 방향을 잡는 경우가 많다하지만 대칭삼각형은 다른 패턴과는 달리 반드시 힘의 균형이 깨지는 것을 확인하고 매매에 가담해야 한다.

 

 

 대칭삼각형 패턴의 특징

 주가의 진동폭이 좁아질수록 거래가 감소하는 경향이 많다진동폭이 좁다는 것은 주가의 변동이 작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거래는 줄어들게 된다.

 주가는 힘의 균형이 깨지는 쪽으로 단기간 큰 변동성을 갖는다방향이 결정되면 당일 상한가나 하한가까지 쉽게 기록한다.

 보통 다른 삼각형 패턴은 방향 결정이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한 것과는 달리 대칭삼각형 패턴은 힘의 균형이 어디로 움직일지 미리 예측이 어려운 패턴이다.

 대칭삼각형 패턴에서는 100% 이상 대형상승이나 대형하락은 자주 발생하지 않고 보통 20~40% 정도의 짧은 파동이 발생한다.

 

 대칭삼각형 매매전략

 대칭삼각형 패턴에서 힘의 균형이 이루어진 후 거래급증과 함께 방향을 이탈하면 강력한 매매신호로 판단해야 한다추세선 상향돌파시는 공격하향돌파시는 강력한 후퇴신호로 판단해야 한다.

 대칭삼각형의 추세선 상단을 갭으로 돌파한다면 이것은 시초가 강력한 공격신호이다.

 

이 패턴은 실전에서 수없이 발생하고 장에 따라 큰 수익을 주니 실전예를 통해 자세히 공부해야 한다.

 

아래는 대칭삼각형 패턴으로 급등한 종목들의 실전 예이다. 수없이 많은 급등이 탄생했음을 눈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

 

*디피씨의 일봉차트

 

 

*대영포장의 일봉차트

 

 

*3S 의 일봉차트

 

 

 

*대유에이텍의 일봉차트

 

 

 

 

 

@대칭삼각형 패턴의 실패. 급락으로 이어진다.

 

많은 투자자들이 책을 보고 공부를 하지만 대부분 매수시점만 잡는법을 배우려 한다.

 

주식은 100%성공하는 기법은 절대 있을 수 없다.  반드시 실패가 있으므로 실패했을 경우 손실이 적을때 도망가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 이것이 손절가를 설정하는 방법이다.

 

특히 대칭삼각형 패턴은 실패시 빠르게 매도해야만 한다.

 

 

 

 

 

@주식투자 성공지침.

 

*위기뒤의 행복은 누구에게나 오지는 않는다.

 

'위기의 또 다른 말은 기회다' 라는 말이 있다. 주식시장에서도 항상 그런 말이 통해 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될 것이다. 80년대 이후 지금까지 국내에서 대형 위기만 5-6번이 있었지만 결과는 모두 상승이였다.

 

그런데 주식을 가지고만 있었다면? 우량기업들 중에서도 없어진 기업들이 너무나 많다. 따라서 위기때 주식을 보유만 하고 있는것도 바람직하지 않은 전략이 될것이다.

 

 

자 ...가만히 생각해 봅시다.

 

위기가 올때 파산하는 사람들은 급증하게 됩니다. 분명 위기이고 앞으로도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인데 이런 시장에 전면대응 하려는 투자자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락장에서는 세력도, 기관도, 외국인도 손실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런 손실을 단기간에 만회 하려고 무리수를 둔다면 어찌 될까요? 일시적인 반등에 속아 또 큰 손실이 발생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위기때 파산하는 투자자가 급증하게 되는 것입니다.

 

 

*시장이 어찌되건 종목만 잘 고르면 된다? 라는 말이 가장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부자는 위기때 탄생한다.

 

위에서 언급드린대로 위기때 파산하는 투자자들이 급증하지만 위기때 대박수익을 올려 인생역전의 꿈을 실제로 실현하는 투자자들도 급증하게 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어마어마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는 5-6년에 한번씩 찾아오는 경우가 많은데 그때 마다 무협지의 주인공 처럼 수천%, 수만%의 수익을 올리는 투자들이 나오게 됩니다.

 

그런 투자자들은 약세장이나 하락장에서는 감을 잃지 않을 정도의 투자만 하고 진정한 기회가 올때까지 절대 서두르지 않을 것입니다. 호랑이가 사냥을 하듯이 숨죽이고 초대형 급락이 나올때를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내가 먹이감이 될 것인가? 호랑이가 될 것인가는 투자자들의 마음가짐에 달려 있습니다.

 

 

*위기뒤에는 엄청난 기회가 오지만 그 위기때 내 투자금의 대부분을 날렸다면 그 어떤 기회가 와도 겁나서 매수하지도 못하며 또 용기가 있어도 돈이 없어서 그 기회를 잡을 수가 없게 됩니다.

 

 

모두모두 힘내시고 기회가 올때 큰 수익을 올리시기 바랍니다.

 

 

Comments